개발일지/Unreal&C++

[Unreal] 3인칭 게임 프로젝트 만들기 (v5.4.4)

쫌눈 2025. 3. 11.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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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만들기 부터 블루프린트 활용, 그리고 c++코드 작성까지 unreal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적을 예정이다.

프로젝트 만들기 전 먼저 실행되어야 하는 사항

  1. 에픽게임즈 계정 생성 - 구글및 github등으로 생성 가능
  2. visual studio 설치
  3. 에픽게임즈 런처 설치
  4. 언리얼 엔진 설치(원하는 버전으로. 나는 5.4.4로 설치하였다.)

여기서 4만 조금 더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1. + 버튼을 눌러 엔진을 추가한다

2. 원하는 버전을 선택한다.

3.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한다.

 

그러고 나면 버전에 실행버튼이 생길 것이다.

엔진을 실행한다.

Game, Third person, BluePrint 선택

ProjectLoation확인, ProjectName 설정 후 create.

언리얼은 실행 시 쉐이더 컴파일 등의 작업을 하기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다.

만들고 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이다.

Unreal의 공식 문서상에 정의된 부분의 이름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https://jjomnoon-diary.tistory.com/46

 

[Unreal] 언리얼 엔진 용어 및 디렉토리 구조, 단위

언리얼 엔진 용어Project게임의 모든 컨텐츠를 담은 것을 정의.blueprints, materials등이 포함되어있음..uproject파일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생성, 실행 및 저장 관리.Blueprint한글로는 청사진이라는 뜻. (靑

jjomnoon-diary.tistory.com

 

해당 내용을 확인해주길 바란다.

다음으로 확인해야 할 내용은 언리얼 에디터 인터페이스 구조다.

출처 : 언리얼 공식 홈페이지

1 메뉴 바 에디터에서 흔히 사용하는 명령과 툴
2 메인 툴바 자주 사용되는 툴과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명령 집합
3 레벨 뷰포트 언리얼에서 만든 월드를 보는 창. 다양한 각도와 세팅(와이어 등)으로 볼 수 있다.
4 콘텐츠 브라우저 언리얼 에디터 안에서 콘텐츠 에셋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영역
5 하단 툴바 로그와 명령창을 볼 수 있다.
6 아웃라이너 맵 안의 모든 액터를 계층 트리뷰로 보여줌. 유니티의 하이어라키와 비슷하다.
7 디테일 패널 뷰포트의 현재 선택된것에 대한 정보

 

언리얼은 왼손좌표를 사용한다.

유니티는 Y축이 위로 향하는 반면에 언리얼은 Z축이 위로 향하는 좌표를 사용한다.

 

다음 포스팅에는 블루프린트 노드로 기본 머테리얼 생성에 대해 작성할 예정이다.

 

 

 

출처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unreal-editor-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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