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3인칭 게임 프로젝트 만들기 (v5.4.4)
프로젝트 만들기 부터 블루프린트 활용, 그리고 c++코드 작성까지 unreal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적을 예정이다.
프로젝트 만들기 전 먼저 실행되어야 하는 사항
- 에픽게임즈 계정 생성 - 구글및 github등으로 생성 가능
- visual studio 설치
- 에픽게임즈 런처 설치
- 언리얼 엔진 설치(원하는 버전으로. 나는 5.4.4로 설치하였다.)
여기서 4만 조금 더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1. + 버튼을 눌러 엔진을 추가한다
2. 원하는 버전을 선택한다.
3.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한다.
그러고 나면 버전에 실행버튼이 생길 것이다.
엔진을 실행한다.
Game, Third person, BluePrint 선택
ProjectLoation확인, ProjectName 설정 후 create.
언리얼은 실행 시 쉐이더 컴파일 등의 작업을 하기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다.
만들고 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이다.
Unreal의 공식 문서상에 정의된 부분의 이름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https://jjomnoon-diary.tistory.com/46
[Unreal] 언리얼 엔진 용어 및 디렉토리 구조, 단위
언리얼 엔진 용어Project게임의 모든 컨텐츠를 담은 것을 정의.blueprints, materials등이 포함되어있음..uproject파일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생성, 실행 및 저장 관리.Blueprint한글로는 청사진이라는 뜻. (靑
jjomnoon-diary.tistory.com
해당 내용을 확인해주길 바란다.
다음으로 확인해야 할 내용은 언리얼 에디터 인터페이스 구조다.
1 | 메뉴 바 | 에디터에서 흔히 사용하는 명령과 툴 |
2 | 메인 툴바 | 자주 사용되는 툴과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명령 집합 |
3 | 레벨 뷰포트 | 언리얼에서 만든 월드를 보는 창. 다양한 각도와 세팅(와이어 등)으로 볼 수 있다. |
4 | 콘텐츠 브라우저 | 언리얼 에디터 안에서 콘텐츠 에셋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영역 |
5 | 하단 툴바 | 로그와 명령창을 볼 수 있다. |
6 | 아웃라이너 | 맵 안의 모든 액터를 계층 트리뷰로 보여줌. 유니티의 하이어라키와 비슷하다. |
7 | 디테일 패널 | 뷰포트의 현재 선택된것에 대한 정보 |
언리얼은 왼손좌표를 사용한다.
유니티는 Y축이 위로 향하는 반면에 언리얼은 Z축이 위로 향하는 좌표를 사용한다.
다음 포스팅에는 블루프린트 노드로 기본 머테리얼 생성에 대해 작성할 예정이다.
출처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unreal-editor-interface